스타터 PICK

핀업 스타터가 제안하는 브랜드 아이템

    • 제주를 품은 국수 한 그릇

      제주둘레국수

      제주로 역수출한 문제적 고기국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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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다를 담은 건강밥상

      보돌미역

      화려하고 품격 있는 식재료가 더해진 고품격 미역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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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찜닭 시키면 치킨이 공짜

      찜꽁찜닭

      한국인의 스테디셀러 찜닭&치킨을 1인창업&저렴한 창업비용으로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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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칼하고 개운한 맛의 혁명

      일층집부대찌개

      다른 부대찌개에서 맛보지 못한 개운한 맛
      최상급 햄, 소시지, 민스고기와 파채의 맛의 향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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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에 반하다. 공간에 반하다

      WASHZONE

      세차장. 공간 디자인을 만나 문화의 핫플레이스가 되다!
      프리미엄 세차 카페라는 새로운 트랜드로 월 1억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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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代를 이어온 정직한 맛

      이여곰탕

      세종대왕의 다섯째 아들 광평대군(이여, 李璵)의 17대손인
      할아버님의 식법[食法]을 3대째 이어받은 서울의 4대 곰탕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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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두가 익숙한 것을 새롭게 만들다.

      치킨 대학교

      외식과 문화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의 공간을 창출하다.
      국내를 넘어 일본, 중국, 태국에서도 소개되는 글로벌 맛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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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식, 공간과의 소통으로 시작하다.

      데블스램

      양고기집의 통념을 버리고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펍과의 만남!
      신선한 양고기와 와인을 함께 즐기는 삿뽀로식 양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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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하다.

      핸즈업 커피

      전문가들이 모여 모두가 상생하는 착한 브랜드를 만들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하는 커피와 와플, 베이커리의 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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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인큐베이팅

핀업 스타터 만의 특별한 가맹 사업 육성 프로그램

  • 01
    BUILDING
    •   아이템 분석 및 시스템 구축
    •   브랜드 네이밍 및 CI/BI 개발
    •   인테리어 컨셉 개발
    •   가맹점관리 프로그램 구축
    •   가맹점 출점 전략 수립
    •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
  • 02
    OPERATING
    •   운영 매뉴얼 및 직원 교육
    •   홍보영상 제작 및 포토그래핑
    •   가맹 영업 대행 및 유치
    •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   홍보 콘텐츠 제작및 운영기획
    •   언론보도 및 인플루언스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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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큐베이팅
    브랜드

스타터 에세이

창업 마인드와 창업시장 이야기

  •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Ch34.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3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 ch34.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3  6. Meaning Out, 주체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 그룹의 탄생 신념(Meaning)을 적극적으로 표현(Coming Out) 하는 것에서 유래한 단어인 ‘미닝 아웃’은 (Meaning Out) 2019년 밀레니얼 세대의 적극적인 소비 패턴과 만나 소비로 본인들의 의견과 신념을 들어내는 새로운 소비자 그룹을 만들어냈다. 올해 가장 대표적인 미닝 아웃 경제는 <NO Japan>이었다. 당장 개인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끼치는 것이 아닐지라도 해당 국가의 정책 결정에 반대하는 의미로 전국적인 불매운동이 일어났으며, 6개월 이상 식품, 의류, 자동차, 전자 제품 등 카테고리를 가리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그 반작용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를 지원하는 브랜드의 액세서리나 의류를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것도 미닝 아웃 소비의 일종이다. 또 2019년에는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에 대한 정부 규제도 눈에 띄게 강력해졌는데 환경을 위해 텀블러 구매하여 들고 다니거나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장바구니를 구매하는 것도 미닝 아웃 소비의 대표적인 예였다.    7. 블로그를 넘어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도래 네이버 블로그는 지난 몇 해간 외식 시장의 가장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었다. 파워 블로거의 리뷰나 거리 맛집 검색에서 상위에 오르기 위해 매장들은 적게는 수 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의 금액을 지출하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광고 업체들의 기계적인 리뷰로 블로거들의 맛집 정보에 신뢰성이 떨어지고 소비를 주도하는 20~40세대에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새로운 SNS 플랫폼이 유행하면서 외식 시장 마케팅 트렌드도 자연스럽게 새로운 매체로 향하게 되었다. 백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명 유튜브 BJ가 다녀간 식당이 하루아침에 유명 맛집으로 돌변하거나, 먹방 BJ가 직접 매장을 개업해 문전성시를 이루는 경우가 유명 상권 곳곳에서 비일비재했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는 직접 채널을 운영하며, 수십만의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주거나 해당 채널에 피드 광고를 제작 업로드해주는 광고 회사들이 많이 생기면서 사장님들의 마케팅 비용 지출 역시 고민이 많아지는 한 해였다.    8. 뉴트로, 콘셉팅의 열풍은 계속된다. 콘셉팅은 콘셉트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개성 넘치는 공간과 스토리를 명확한 콘셉트로 잡고 마케팅으로 이용하는 신조어이다. 미술관 같은 카페 공간이라던지, 전시 공간처럼 꾸며진 독립 서점 같은 공간, 공사장 같은 카페, 식물원 같은 도서관 등이 대표적인 콘셉팅 매장이다. 콘셉팅은 공간의 특성은 하나에 규정하지 않고 Mix & Match 시켜 다양한 매력을 뽐낸다.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뜨거운 상권 중에 하나인 익선동은 대표적인 콘셉팅 매장들이 모여있는 콘셉팅 상권이라고 볼 수 있다. 콘셉팅과 더불어 연말까지도 뉴트로 열풍도 식지 않고 있다. 레트로의 현대적인 재해석을 의미하는 뉴트로는 개인 매장들의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식품, 광고, 의류에 이르기까지 2019년을 꿰뚫은 가장 강력한 유행 중 하나이다. <진로 이즈 백>에서 시작된 주류 시장의 레트로 광풍은 연말에 맞춰 경쟁사의 <OB 레트로 맥주>의 부활까지 이끌어 냈다.   9/10. 배달앱 성장은 어디까지? 공유 주방, 유령 식당 등 새로운 창업 형태의 등장, 창업 비용과 리스크의 최소화, 샵인 샵 매장의 유행  내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배달 플랫폼들이 그 세력을 확장하면서 홀이 없는 유령 식당, 공유 주방 샵인 샵 등 변형된 창업 형태가 주목받은 한 해였다.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라이벌 관계 속에 <쿠팡 이츠>까지 참전한 연간 9조 원에 이르는 배달 시장은 각 회사의 엄청난 금액의 마케팅 비용을 발판 삼아 시장 사이즈를 점점 키우고 있다. 또한 그들은 1인분, 테이크아웃, 장보기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숨은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여기에 <마켓 컬리>로 대표되는 신선 배송업체의 등장은 식재료 유통 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런 유통 구조 혁신과 배달앱 시장 성장에 맞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브랜드들이 속속 론칭했다. 배달의 대표 메뉴인 야식, 떡볶이 전문 브랜드들이 호황을 얻었으며, 구워서 배달해주는 삼겹살 전문 매장 브랜드, 배달과 포장만 하는 횟집 브랜드 등 홀을 없애고 임대료가 적은 고층 혹은 이면 상권에 입점하여 유령 식당의 형태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도 많은 가맹점을 확보했다. 또 배달 중심 브랜드로 홀이 필요가 없어지면서 임대료 부담을 덜고 대량 공동 식재료 구매로 원가율의 이점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키친>과 같은 공유 주방 업체가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또한 리스크는 줄이고 업종간 시너지 효과를 더할 수 있는 샵인샵이 유행하면서 매출에 매출을 더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유행하는 한 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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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Ch34.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3

  •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Ch33.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2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 ch33.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2  4. NO! Japan! 일본 불매 운동으로 주춤한 J-Food와 중화권 메뉴들의 강세 정치적 이슈가 서민 경제에 깊숙하게 개입하게 되면, 자영업자 개인이 큰 이슈의 물줄기를 버텨내기란 쉽지 않다. 그 이슈가 옳고 그름이나 다름의 문제를 떠나 개인이 예상하여 대응하기 어려운 갑작스러운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2018년 말 국내 외식 시장은 일본풍 식당, 일본 음식들이 유행을 이끌었다. 그도 그럴 것이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던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 수는 저가 항공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등에 엎고 2018년 정점을 찍었다.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고 다양하며 정갈한 일본의 식ㆍ음료 문화는 이자카야, 라멘 전문점을 시작으로 야키토리(숯불 닭꼬치), 오꼬노미야끼, 야키소바, 세이로무시(편백 찜), 북해도식 양고기 구이, 로바다야키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점으로 진화하였다. 가격대도 만원 이하에서 인당 10만 원을 호가하는 오마카세까지 폭이 넓었다. 2018년을 휩쓴 일본풍 외식 메뉴들은 더욱 다양한 프랜차이즈 콘셉트와 전문화된 메뉴로 2019년에도 그 열풍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지난 7월 대법원의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반발하여, 일본이 반도체 등 주요 소재 수출을 규제하고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자 국내 No Japan 운동이 들불처럼 번졌다. 일본풍의 매장들은 너도나도 국내 기업임을 강조하는 광고물을 내걸었으나 불매운동의 영향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웠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9년 3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76.16 포인트로 64점과 66점에 머무른 한식·중식을 압도하던 일식 업종의 경기전망지수는 3분기 일본 수출규제 66.75 점으로 66.98점을 얻은 중식에 역전당하기도 하였다.   5. 마라탕! 흑당 버블티! 중화권 메뉴들의 강세 J-Food 가 주춤한 사이 그 틈을 메운 것은 중화 메뉴들이었다. 2019년 가장 핫한 프랜차이즈 메뉴를 뽑으라면 단연 ‘마라탕’ 일 것이다. 2017년 영화 <범죄 도시>의 흥행 이후 영화에 등장한 ‘마라샹궈’가 20대를 중심으로 조금씩 유행하기 시작하더니 올해에 ‘2019년판 대만 카스텔라’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브래드들이 난립하고 수많은 점포가 오픈했다. 마라 맛 과자를 넘어 마라 맛 스팸까지 출시되는 등 ‘마라’ 맛은 더욱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맵고 자극적인 매운맛을 사랑하는 한국인의 입맛과 잘 맞아 몇 년 전 짬뽕 브랜드 유행의 Season 2를 보는 듯하다.  또한 흑당 밀크티 열풍도 빼놓을 수 없다. 국내 업체가 현지에서 유행하는 한두 가지 음료 메뉴를 카피하거나, 레시피만을 전수받아 새로운 브랜드로 론칭하는 형태에서 진화하여 대만을 대표하는 더 앨리(The Alley)와 타이거 슈가( Tiger suger) 등 업체들이 국내에 직접 진출하여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해 나간다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그밖에도 일명 ‘마약 샌드위치’라고 불리던 홍루이젠 샌드위치가 3분기에 이미 200개 매장을 돌파하였고 편의점 신메뉴 출시를 건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대만 ‘마장면’이 1등을 차지하여 전국 CU 편의점에 출시되는 등 중화풍 메뉴들의 선전은 연말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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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도 그럴싸한 사장이 되고 싶다. Ch33. 2019 F&B 트렌드 정리 Part2

  • [당신이란 이름의 브랜드] Chapter 22. 창업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곱가지

    Chapter 22. 창업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곱 가지.   창업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많은 예비창업자 분들을 만났습니다. 크게 성공한 기업인들도 있고 실패한 창업자 분들도 계신데요, 창업의 성공과 실패는 준비과정에서의 마음가짐에서 이미 예상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시 말하면, 좋은 기술과 풍부한 자본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창업자의 생각과 태도에 따라서 창업을 시작도 못해보거나 중도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제가 정리한 창업을 준비할 때 하지 말아야 하는 10가지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객의 호주머니만 보려고 하지 말 것.내가 하고자 하는 매장을 찾아줄 것으로 기대되는 가망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에 관심을 두기보다 고객의 마음과 필요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요즘처럼 트랜드와 유행의 주기가 짧고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고객의 만족 혹은 고객 감동 없이는 오래 동안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가치사슬(CVC) 즉, 필요가 촉발되는 시점에서부터 내 매장을 방문하거나 서비스를 요청할 때까지의 구체적 과정을 꼼꼼히 체크하고 분석해서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금전적, 시간적, 노력적 비용을 제거해주는 일에 모든 것 집중해야 합니다.   둘째, 돈을 버는 것이 최종의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많은 예비창업자분들이 짧은 순간에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합니다. 즉, 너무 짧은 시간에 일확천금을 꿈꾸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평생 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는다는 마음가짐이 더 중요합니다. 창업을 할 때는 돈을 쫓지 말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해서 열성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좇아야 합니다.   셋째, 벤치마킹이 아닌, 남의 것을 베끼지 말 것.다른 창업자가 수년의 노력 끝에 개발한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그대로 베껴서 창업하려는 것은, 최초 창업자가 겪은 어려움의 과정을 건너뛰려는 것과 같습니다. 고통을 피하고 싶은 것이 어쩌면 인간의 본능이겠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만 쫓다가는 정작 중요한 노하우를 놓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업은 제품 자체보다 노하우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벤치마킹으로 타사의 장점과 단점 등 세세히 분석한 후 자신의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풀어서 만드는 것은 올바른 방식이나, 그대로 모방해서 창업한다는 것은 폐업이라는 불 보듯 뻔한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넷째,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창업 전 많은 준비과정과 투자된 시간으로, 자신이 많이 알고 있다는 듯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창업관련 세미나나 행사 등에서도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는 표정이나 자세를 취하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들어보았다는 것, 안다는 것은 완전히 이해해서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들어본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자꾸 듣고 읽고 보며, 나 스스로 이해하고 있는가,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가를 계속해서 질문하고 되새겨보아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투자를 받아서 쉽게 창업하려 하지 말 것.‘누가 투자만 해주면 되는데’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많이 계신데, 본인이 기술이나 지적재산권을 갖고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누군가 투자해주면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최악의 경우 본인은 잃을 것이 없는데 고난의 시기와 역경을 이겨낼 힘이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누군가 자기만의 노하우와 기술로 자신한다고 하더라도 기술 자체가 아닌, 그 일을 하는 사람을 살펴서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여섯째, 유망 아이템만 쫓아가지 말 것.유망한 아이템 찾아다니는 것은 존재하지도 않는 파랑새를 찾아 떠나는 모험과도 같습니다. 돈이 되는 아이템을 찾아다닌다는 뜻인데, 그러다 보니 너무 많은 아이템을 접하게 돼서 어떤 것도 만족스럽지 못하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자신은 완벽하게 준비된 창업자이기 때문에 아이템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도 엿볼 수 있는데, 이런 생각은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마찬가지로 오픈과 동시에 아집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창업자 스스로가 창업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창업하는 내내 계속하겠다고 마음먹은 다음에야 성공창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곱 번째, 단기간에 너무 많은 수익을 기대하지 마라.청업상담을 하면서 얼마의 수익을 원하는가에 대해 물어보면 “많은 돈은 필요 없고 그저 한 달에 300~400만원 정도면 괜찮겠다”라는 말을 쉽게 듣습니다. 하지만 홍보와 운영노하우가 미흡한 오픈 초반에는 평균적으로 그보다 훨씬 적은 수익만으로 지내야하는 경우가 많고, 더러는 적자를 안보면 다행인 경우도 있습니다. 매장운영도 엄연한 사업채이므로 수익이 고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수익이 적다고 낙심하지 말고, 높을 때는 자만하지 않으면서, 자금을 계획적으로 모으고 매장을 현명하게 운영하는 것에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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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이란 이름의 브랜드] Chapter 22. 창업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곱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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